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2
5 faq 2
6 cj100 1
7 노영희 1
8 웰다잉 2
9 성학십도 5
10 동향분석 3
융합 정보원 DB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디자인과 소프트웨어 융합전공의 학습성과 2019-09-25 13:45:06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161   |   추천  27

 

소개

 4차 산업혁명 이후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인재양성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하, 공인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공학교육 인증기준인 융·복합분야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설정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례연구방법론을 적용하였다. 분석사례는 국내외 대학의 디자인과 소프트웨어 융합 전공이다. 선정된 전공의 교육목표 및 교과목의 강의계획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공인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프로그램 학습성과 10개 외에 디자인·소프트웨어 융합전공에서 추가로 달성해야 할 핵심역량 4가지가 도출되었다. 새로 추가된 핵심역량은 융합능력, 창의 적 사고, 창업가능력, 디자인 능력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융합전공을 위한 공학교육인증 융·복합분야의 평가체계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명

 공학교육인증을 위한 디자인과 소프트웨어 융합전공의 학습성과 (Learning Outcomes of Design and Software Convergence Major for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저자

 최지은, 진성희

발행기관

 한국디지털정책학회 

발행년

 2019

등록번호(ISSN)

 1738-1916

학술지명

 디지털융복합연구

권호정보

 제17권 제5호 (pp.51-63)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18 13:42:13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가상현실 제작 플랫폼 활용 창의융합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21세기 학습자 역량 및 사회과 학습흥미에 미치는 효과 2019-09-25 13:47:18
- 다음글 : 지역사회치위생학 교육의 프로젝트기반학습을 적용한 의사소통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의 향상 융합연구 2019-09-25 13:4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