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4
5 faq 2
6 cj100 2
7 노영희
8 웰다잉 2
9 성학십도 4
10 동향분석 4
융합 정보원 DB
합리적 소비자 양성을 위한 사회과 중심 융합교육 방안 2019-10-10 13:38:57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170   |   추천  26

 

소개

 최근 모든 과목에서 융합인재교육이 시도되고 있는 가운데, 사회과 경제교육에서도 여타 과목과 융합교육이 주목을 받고 있다. 여기에서는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4학년 2학기 1단원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소주제 ‘똑똑한 소비자’라는 테마를 가지고 합리적인 소비자양성을 위한 융합교육으로, ‘Adventure Model'을 만들어서 실제로 현장수업을 실현할 수 있게끔 만들어 보았다.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Adventure Model을 통한 동기 유발은 학습자의 적극적인 학습 참여 유도에 기여하여 궁극적으로 학습에 있어 성취감과 보람을 느끼게 한다. 사회과를 중심으로 도덕, 국어, 수학, 음악, 미술과 융합하여 도달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게 될 것이다. 태도적 측면에서는 도덕을, 수리적 측면에서는 수학, 표현 및 발산 측면에서는 국어, 음악, 미술 과목과 융합교육을 하게 되었다. 또한, 주제를 삼은 내용을 학생들에게 보다 쉽고 흥미롭게 하기 위하여 ‘수용- 논리적 이해- 내재화- 발산- 결론 및 정리 단계’를 거쳐 학습목표에 도달케 할 수 있는 모델이다. 경제교육에서 합리적 소비자 양성을 위해 쉽고 흥미로운 융합교육 모델을 개발한다는 것은 앞으로 경제교육이 점차 지향하고 더욱 개발해야 할 과제이다.

자료명

 합리적 소비자 양성을 위한 사회과 중심 융합교육 방안 (A Study on the Social Studies oriented Convergence Education for The Training of Rational Consumers)

저자

 박상선

발행기관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발행년

 2018

등록번호(ISSN)

 1598-7094

학술지명

 교육연구

권호정보

 vol.73 (pp. 105-127)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18 13:41:38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인문사회 융합교육의 특성에 대한 교사 인식: STEAM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2019-10-10 13:50:29
- 다음글 : 대학의 실무 융합교육을 위한 융합모듈 교육 전략 2019-10-10 13:1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