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able to connect to database !
145 <- 오류번호
SELECT * FROM board_pick_log WHERE tbname='s' AND board_number='212'
Table './younghee/board_pick_log'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Warning: mysql_fetch_array(): supplied argument is not a valid MySQL result resource in /hard/hosting2/younghee/www/bbs_detail.php on line 1076
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3 융합연구 6
4 융합 2
5 faq 2
6 노영희 2
7 cj100 3
8 웰다잉 2
9 동향분석 2
10 성학십도 5
융합 정보원 DB
인문사회 융합교육의 특성에 대한 교사 인식: STEAM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2019-10-10 13:50:29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202   |   추천  30

 

소개

 본 연구는 다년간의 인문사회 융합교육 경험을 가진 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여 인문사회 융합교육의 특성을 확인하였다. 특히 STEAM과 비교한 공통점과 차별점을 중심으로 인문사회 융합교육의 특성들을 정리하였다. 교사들이 인식한 인문사회 융합교육과 STEAM의 공통점은 학습자의 흥미 증진을 목표로 하며, 학습자 참여식 교육 방법을 강조한다는 것이었다. 반면, 교사들은 STEAM이 주로 수학, 과학 분야의 창의적 문제해결과 흥미 증진을 위해 ‘문제’를 중심으로 교과들을 연계하는 것과 비교하여, 인문사회 융합교육은 ‘주제 중심으로 교과를 연계’하고, ‘지식의 골격을 개인의 삶과 연계하여 성찰’하는 활동을 설계하며, ‘자신만의 관점으로 의미를 부여하는 창의성’을 '평가'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진다고 인식하였다. 연구 결과, STEAM과 차별화 되는 인문사회 융합교육만의 고유한 특성들을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영재교육 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인문사회 융합교육의 발전 방안과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자료명

 인문사회 융합교육의 특성에 대한 교사 인식: STEAM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Teacher’s Perception of the Humanities and Social Study Centered Convergence Education by Comparison to STEAM)

저자

 조은별, 강미라

발행기관

 한국영재교육학회

발행년

 2018

등록번호(ISSN)

 1975-4949

학술지명

 영재와 영재교육

권호정보

 vol.17, no.1 (pp.83-111)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18 13:41:38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조선후기 풍속화를 통해본 한국전통예술문화의 융합적 특성 2019-10-10 13:53:29
- 다음글 : 합리적 소비자 양성을 위한 사회과 중심 융합교육 방안 2019-10-10 13:38: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