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3
5 faq 2
6 cj100 1
7 노영희 1
8 동향분석
9 성학십도 5
10 웰다잉
융합 정보원 DB
미적경험기반 인문융합 시각문화교육 프로그램 사례 연구 -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2019-09-03 13:53:38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297   |   추천  35

 

소개

 본 연구는 인문교육과 시각문화교육에 기존에 시도하지 되지 않았던 교육방법인 미적경험기반을 적용하면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미적경험(aesthetic)기반 인문융합 시각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중등학생 2학년에게 적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인지적, 정서적, 실천적 측면의 실효성을 탐구하고자 한다. 적용된 프로그램은 인문학에서 다루고 있는 탐구 주제를 중심으로 5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3개월에 걸쳐 적용하였다. 효과성을 탐구하기 위해 프로그램 과정의 결과물을 미적경험의 효과성을 분석할 수 있는 루브릭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프로그램 사전 · 사후의 변화도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학습자는 인지적으로는 평균 3.07, 정서적인 면에서는 평균 1.07, 실천적으로는 2.21 증가하였으며, 프로그램 완료 후 6개월이 지났음에도 프로그램 적용 전에는 인지하지 못했던 인문학적 탐구주제인 ‘국가’와 ‘세계’의 문제를 언급할 수 있을 정도로 인문학적 사고영역이 확장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본 사례연구의 다각적 측면에서의 긍정적 결과를 통해 인문교육과 시각문화교육에서의 새로운 교육방법으로서 미적경험기반을 제안할 수 있다.

자료명

 미적경험기반 인문융합 시각문화교육 프로그램 사례 연구-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저자

 설연경

발행기관

 한국웰니스학회

발행년

 2018

등록번호(ISSN)

1975-4051

학술지명

 한국웰니스 학회지

권호정보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3권 제3호, p.235-249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18 13:46:52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해당 게시물은 2020-11-18 15:51:00 에 운영자님에 의해 논문 DB 에서 학회지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아동청소년의 안전 및 발달을 위한 융합형 스포츠 프로그램 모델 개발 2019-10-10 13:17:46
- 다음글 : 초고층 건축물의 BIM 라이브러리 개발을 위한 객체구현 정립 융합연구 2019-06-07 10:5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