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4
5 faq 2
6 cj100 2
7 노영희
8 웰다잉 2
9 성학십도 4
10 동향분석 4
융합 정보원 DB
또래 간 갈등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국어과와 사회과 융합 교육의 가능성 모색 2019-12-17 17:39:54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239   |   추천  27

 

소개

 본 연구는 국어과가 보다 주도적으로 갈등 해결 교육에 이바지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진다. 또 이러한 문제의식에 부합할 수 있게 개발된 “또래 간 갈등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신장 프 로그램”을 국어교육적인 담론의 장으로 가져오는 것을 연구의 목적 으로 삼는다. 이때 프로그램은 국어과 교육 내용만으로는 구성될 수 없고 사회과(도덕과) 교육 내용과의 융합을 필요로 한다. 이에 본 연구의 큰 흐름은 갈등 해결 교육에서 의사소통의 중요 성을 확인하고(Ⅱ장), 국어과 중심의 융합 교육 차원에서 갈등 해 결 교육 내용 및 방법을 마련하기 위하여 국어과와 사회과의 갈등 관련 교육 내용 요소를 검토한 후(Ⅲ장), 그 가능성의 실재로 프로 그램 개발의 과정과 결과를 소개할 것이다(Ⅳ장).

자료명

 또래 간 갈등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국어과와 사회과 융합 교육의 가능성 모색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Program for Improving Communicative Ability to Resolve Inter-Peer Conflicts: The Possibilities of Korean Language-Social Studies Convergence Education)

저자

 신희성, 조재윤, 서수현, 노하늘, 김대희

발행기관

 한국화법학회

발행년

 2018

등록번호(ISSN)

 1598-9542

학술지명

 화법연구

권호정보

 no.39 (pp.1-32)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18 13:40:56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CCTV 영상 정보와 재난재해 인식 및 실시간 위기 대응 시스템의 융합에 관한 연구 2019-12-17 17:44:28
- 다음글 : 혈액투석환자의 사회적지지, 회복탄력성이 환자역할행위 이행에 미치는 영향 2019-12-17 16:4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