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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 간 갈등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국어과와 사회과 융합 교육의 가능성 모색 |
2019-12-17 17:39:5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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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cj100 정보없음 |
조회 239 | 추천 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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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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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어과가 보다 주도적으로 갈등 해결 교육에 이바지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진다. 또 이러한 문제의식에 부합할 수 있게 개발된 “또래 간 갈등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신장 프 로그램”을 국어교육적인 담론의 장으로 가져오는 것을 연구의 목적 으로 삼는다. 이때 프로그램은 국어과 교육 내용만으로는 구성될 수 없고 사회과(도덕과) 교육 내용과의 융합을 필요로 한다. 이에 본 연구의 큰 흐름은 갈등 해결 교육에서 의사소통의 중요 성을 확인하고(Ⅱ장), 국어과 중심의 융합 교육 차원에서 갈등 해 결 교육 내용 및 방법을 마련하기 위하여 국어과와 사회과의 갈등 관련 교육 내용 요소를 검토한 후(Ⅲ장), 그 가능성의 실재로 프로 그램 개발의 과정과 결과를 소개할 것이다(Ⅳ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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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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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 간 갈등 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국어과와 사회과 융합 교육의 가능성 모색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Program for Improving Communicative Ability to Resolve Inter-Peer Conflicts: The Possibilities of Korean Language-Social Studies Convergence Education) |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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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희성, 조재윤, 서수현, 노하늘, 김대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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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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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화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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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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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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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I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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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98-9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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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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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법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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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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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39 (pp.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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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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