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4
5 faq 2
6 cj100 2
7 노영희
8 웰다잉 2
9 성학십도 4
10 동향분석 4
융합 정보원 DB
도시브랜딩과 융합을 통한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의 미래전략 2019-12-24 09:26:46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202   |   추천  22

 

소개

 본 연구는 지차체 마다 매년 수십, 수백 개의 축제를 진행하는 축제 홍수 시대에 포항 도시브랜딩 전략과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이 차별화되고 전략적인 융합을 통해 유일한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1장에서는 연구 배경과 목적, 연구방법과 범위에 대하여 축제, 도시브랜딩의 세 가지 유형과 성공사례,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에 적용 가능성 등을 연구방향으로 제안하였다.
2장에서는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도시브랜딩의 가치와 경쟁력에 대한 전략과 방향을 조사하였다.
3장에서는 도시브랜딩 개발의 유형을 바탕으로 국제적으로 성공한 도시들의 사례를 세가지 유형인 도시이미지 강조형-계승발전형, 도시이미지 변화형-도시재생형, 도시이미지 창조형-창조전략형으로 구분하여 대입하고 각각 그 가치와 성공 비결을 조사 분석하였다.
4장에서는 분석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도시브랜딩의 세 가지 유형에 근거하여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의 전략과 미래가치를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마지막 결론에서는 세 가지 유형 중 첫 번째인 도시이미지 강화전략-계승발전의 방안으로 2차 산업의 상징인 철과 예술의 융합, 2차 산업의 상징인 철의 첨단과학, 문화와의 융합, 두 번째인 도시이미지 변화전략-재생의 방안으로 국제적으로 유명작가, 작품 유치 및 레지던시 활성화, 관광 전문가와 시민의 공동 참여 및 연구, 교육기관 설립과 지속적인 연구, 세 번째인 도시브랜딩 창조형-미래창조전략으로 B.I 전략 수립과 일관성 있는 활성화, 차별화된 가치를 통한 국제적으로 유일한 스틸아트페스티벌 이미지 구축을 제시하고 각각의 미래전략과 가치를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자료명

 도시브랜딩과 융합을 통한 포항스틸아트페스티벌의 미래전략 (Future Strategy of Pohang Steel Art Festival through Urban Branding and Convergence)

저자

 이진구

발행기관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발행년

 2018

등록번호(ISSN)

 2005-1409

학술지명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권호정보

 vol.36 (pp.289-301)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18 13:18:26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다문화 체험형 교육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다문화 인식, 문화적 역량,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2019-12-24 09:29:25
- 다음글 : CCTV 영상 정보와 재난재해 인식 및 실시간 위기 대응 시스템의 융합에 관한 연구 2019-12-17 17:44: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