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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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 체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다문화 인식, 문화적 역량,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실험군은 12주간의 다문화 체험교육프로그램을 적용받았으며, 대조군은 실험군의 연구가 모두 종료된 후 다문화체험프로그램을 적용받았다. 자료 수집은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중재 전과 중재 직후에 시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적 통계, χ²- test,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적용받은 실험군은 다문화 인식(t=4.406, p<. 001), 문화적 역량(t=5.507, p<.001), 공감능력(t=3.109, p<.01)이 대조군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학생의 다문화 인식, 문화적 역량, 공감능력 등을 증진시켜 추후 다문화 건강대상자들에게 긍정적인 건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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