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인기검색어
1 1 1
2 HubCon 1
3 융합연구 6
4 융합 3
5 faq 2
6 cj100 2
7 노영희 1
8 웰다잉 2
9 성학십도 4
10 동향분석 4
융합 정보원 DB
미술과 수학의 융합 수업 설계 방안 2020-01-23 10:28:46
작성자  cj100 정보없음 조회  832   |   추천  86

 

소개

 최근 교육 분야에서는 ‘창의․융합’을 화두로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인재상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들이 융합인재교육(STEAM)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수업에 창의․융합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일은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 속에 숨어 있는 수학적 개념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으로부터 시작하여 미술 교과서에 제시된 수학적 개념을 탐색함으로써 체험, 표현, 감상 등의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과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을 연결시킨 미술과 수학의 융합 수업 설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미술 교과서와 수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주요 사례를 추출함으로써 수학교육전문가와 미술교육전문가가 통합적인 관점에서 수업 설계 방안을 논의하였으며, 구체적인 미술과 수학의 융합 수업지도안 사례를 제시하였다. 미술 과목을 지도할 때 교사는 학생들이 수학적 소양을 가지고 작품을 해석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융합적인 관점에서 수업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자료명

 미술과 수학의 융합 수업 설계 방안 (Instructional Design for Convergence of Art and Mathematics)

저자

 김수철, 정보민

발행기관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발행년

 2018

등록번호(ISSN)

 2383-7268

학술지명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권호정보

 vol.8 no.3 (pp161-171)

원문

 [원문으로 이동]


해당 게시물은 2020-11-17 14:35:37 에 운영자님에 의해 융합DB 에서 논문 DB 으로 이동 되었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학제간융합연구에서 성불평등과 여성연구자의 지위 2020-02-11 10:44:40
- 다음글 : OECD 관광정책과 ICT 융합 플랫폼을 적용한 부산관광산업 2020-01-23 10:25:32